<신기술기반 콘텐츠 랩>
보물선 3.0 – 비밀을 여는 시간

 

① 창제작 워크숍

 


유쾌한 아트테크랩 팀이 기획운영에 참여한 <신기술기반 콘텐츠 랩> 의 창제작 워크숍은 융복합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 전당랩, 지역 크리에이터의 다각적인 소통과 네트워킹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지역 내 크리에이터에게 유관 분야 전문가의 실무형 오프라인 워크숍 강의를 제공하며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융복합 워크숍을 운영했습니다.남도문화유산을 주제로 예술과 기술의 창의적인 재해석을 선보인 창제작 워크숍 결과물은 쇼케이스 전시 《보물선 3.0 – 비밀을 여는 시간》에서 공유하며 지역 기반을 소재로 한 융복합 문화 콘텐츠의 확장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1. 메타버스 창작 워크숍

남도 문화유산이 기술과 예술을 만나 예술적으로 재해석되는 메타버스 공간을 만드는 워크숍입니다.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의 노하우에 기반한 워크숍을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창의적인 창제작을 시도했습니다. 스튜디오 엠버스703의 대표 크리에이터 하석준, 노치욱 작가가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 <메타버스 창제작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회차 구성 운영 내용
1 기본학습(이론)
  • 메타버스 기본 이론 및 Spatial 이해
  • Studio mbus703 Spatial 사례 소개
2 공간/오브젝트 실습 1
  • Tinkercad(Free) 활용 3D 오브젝트 제작
  • Rhino3D 활용 3D 콘텐츠 제작 1 (오브젝트)
  • Blender 활용 texture & lighting 제작 1
3 공간/오브젝트 실습 2, 공간 주제 선정
  • Rhino3D 활용 3D 콘텐츠 제작 2 (환경제작)
  • Blender 활용 texture & lighting 제작 2
  • 공간 기획 주제 리서치 & 발표
4 공간/오브젝트 실습 3, 공간 기획
  • 공간 Curation 실습 1 (동영상, 이미지, PDF)
  • 공간 기획 발표 1
5 공간 운용 1
  • 공간 Curation 실습2 (VR,모바일 AR, PC 운용 관렵 실습)
  • 공간 기획 발표 2
6 공간 운용 2
  • 360°이미지를 사용한 Skybox 실습 (장소 특정적 전시 구성), Twinmotion 환경 제작
  • 공간 기획 발표 3
7 공간 운용 3
  • Blender를 이용한 Animation 실습 및 적용
  • 공간 기획 Semi- Final 발표
8 Final
  • 최종 공간 구성 완료 및 공유
  • Final 발표

 

2. 터치디자이너 창제작 워크숍

터치디자이너TouchDesigner를 활용한 비주얼 프로그래밍 특화 워크숍입니다. 남도 문화유산인 신안선 3D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퍼포먼스를 설계하며 예술적 경험을 확장하는 융복합 창제작을 시도했습니다. 상업 광고 및 전시, 설치, 인터랙티브 시스템 디자인,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조순 CLAUDE 크리에이터가 강사로 참여했습니다.

 

  • <터치디자이너 창제작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회차 구성 운영 내용
1
이론+창제작 실습
  • 미디어아트 기초 개념 정리
  • TouchDesigner 기본 UI 및 렌더링 시스템
  • PBR을 이용한 실시간 고품질 텍스처링
  • 오디오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비주얼 예제
2
  • Particle, Instance를 이용한 예제 제작
  • Camera Blend와 Keyframe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비주얼 예제
  • Kinect, Leap Motion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설명
3
  • Noise TOP/CHOP/SOP 개념과 비주얼 예제
  • Point Cloud 개념과 비주얼 예제
  • 마우스를 이용한 간단한 인터랙티브 제작
4
  • 전시&퍼포먼스를 위한 인터페이스 제작
  • Preset을 이용한 간단한 프로젝션 맵핑 기능 설명
  • 현장 상황에서의 노하우 공유
  • 질의응답

 

3. 기가픽셀 창작 워크숍

남도 고서화를 고해상도 디지털로 기가픽셀화 하여 자세한 살펴보기가 가능한 극 고해상도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해보는 워크숍입니다. 다양한 실감형 데이터, 3D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콘텐츠 개발/제작 전문 회사 다윈테크가 워크숍 진행에 참여했습니다.

 

  •  <기가픽셀 창제작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회차 구성 내용
1 기본학습(이론)
  • 기가픽셀 기술의 이해
  • 기가픽셀 이미지 제작의 이해
  • 기가픽셀 장비 사용법
2 후반작업 S/W 교육
  • 후반작업 S/W 이해
  • 후반작업 시연 교육

 

 1. 메타버스 창제작 워크숍 작품 사진

<ACC Namdo Culture> 2022, VR, PC, 커브드 TV, 메타버스 플랫폼

Pine Tree Wide Temple’s Virtual World (김남균, 이우제, 장현희)

 

2. 터치 디자이너 창제작 워크숍 작품 사진

<ACC Shinansun> 2022, PC, 키넥트, 스크린, 터치디자이너 프로그램

 

  • <보물선 3.0 – 비밀을 여는 시간> 창제작 워크숍 전시 사진

창제작 워크숍 결과물은 쇼케이스 《보물선 3.0 – 비밀을 여는 시간》에서 전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