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아츠만액츠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공공예술

10000개의 예술이 10000개의 활동으로 이어진다는 뜻의 만아츠 만액츠는 예술을 통하여 공동체 활동을 추구함과 동시에 도시의 문제를 고민하고 예술로 이를 해결하려는 새로운 형태의 공공예술 프로젝트입니다.

만아츠 만액츠는 성수동 골목 내에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이루어지는 공동체 예술 활동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여러 개의 실타래처럼 여러 가지 입장들이 첨예하게 얽혀 있는 성수동 지역에서 커뮤니티 매핑을 기반으로 예술가들과 지역 주민들이 서울숲길 등 특정 지역의 문제들을 고민하고, 예술을 매개로 해결해 보려는 의지를 실천하였습니다.

현재는 성수동에서 지역을 확장하여 옥수역 고가 아래에서 예술 작품을 포함하는 다양한 예술 활동이 좀 더 새롭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확산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고가 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PLAYFUL>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기존 산업 시설의 가동 중단, 공공기관의 이전, 그리고 고가의 하부와 같이 버려진 공간은 부정적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 들어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조망 받고 있습니다. 만아츠 만액츠는 이러한 유휴공간의 활성화를 위해 예술 활동을 개진하고 이를 통하여 커뮤니티를 좀 더 강화 혹은 유연화하거나 새로운 커뮤니티를 발아하는 역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만아츠 만액츠는 마을과 주민, 예술가, 기획자, 지방정부가 함께 고민하여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력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만아츠 만액츠는 이 활동 전체를 예술이라 일컫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과정을 충분히 예술로 인정해 주는 그날까지 만 개의 예술로 만 개의 행동을 만들겠습니다.

고가 아래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예술 활동과 시민 예술 체험 프로그램

11월 18th, 2019|0 Comments

고가 아래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예술 활동과 시민 예술 체험 프로그램 ‘안과 밖을 연결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명상, 디지털 라이브 페인팅, 아티스트 엄아롱과 작품에 설치할 해먹 만들기 등 다락옥수 실내 공간과 야외 광장을 연결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

옥수 고가 아래에 다양한 형태의 장소 특정적 공공예술 작품 설치(2019.09-11)

11월 18th, 2019|0 Comments

옥수 고가 아래에 다양한 형태의 장소 특정적 공공예술 작품 설치(2019.09-11) 산업예비군(김현준)과 조재영은 고가 하부의 개방된 광장과 건축적 내외부의 특성을 모두 갖춘 장소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놀이’의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주체적인 공간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예술을 통해 보여준다. 산업예비군(김현준)은 [...]

[이데일리] 옥수역 ‘고가 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지역주민에 호평

11월 15th, 2019|0 Comments

옥수역 ‘고가 아래 신나는 예술놀이터’ 지역주민에 호평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 타마 린드 호텔] ‘2019 신나는 예술여행’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우리나라 대표 문화 복지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들의 삶에 스며들고 있다. 그 중 하나인 옥수역의 ‘고가 [...]